욕망과 사랑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이듯, 욕망의 변화에 따라 사랑도 변해가는 것이다
사각관계가 지니는 또 하나의 이 글의 관심과 관련하여 더욱 중요한데, 그것은 사각관계가 대타적사랑의 속성을 뚜렷하게 가시화한다는 점이다. 그것은 동성의 라이벌의 존재로 인해 형성되는 사랑이다. 기준의
Ⅰ. 들어가며.
가난은 상대적 개념이다. ‘돈’의 많고 적음이 그 상대성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봉천동 산동네 꼭대기 허물어져가는 판잣집에 사는 사람은 강남에 빌딩 몇 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는 절대적으로 가난해보이지만 집은커녕, 당장 끼니걱정부터 해야 하는 노숙자들
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욕망을 숨긴 채 풀어내지만 <발리에서 생긴 일>에서는 여주인공(수정)이 자신의 욕망을 철저히 아주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그녀는 사랑하는 인욱을 버리고 슬픈 표정으로 남자(지민)에게 다가간다. 이때 버려진 남자(인욱)도 그렇게 가버리는 수정을 바라볼 수 밖에 없다. 여기서 이 드라마는 여타 드라
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서론: 우리가 ‘발리에서 생긴 일’을 분석한 이유
처음에 텔레비전에 관한 주제로 발표를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우리는 어떤 것을 주제로 할지 많은 고민을 하였다. 처음 팀플로 모였을 때 나온 이야기는 TV의 선정성과 상품성에 대해서 꼬집고 비판하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선정성과 상품
인욱 / 정재민 최영주 강인욱
일반적인 멜로 영화에서 보이던 운명적인 팬터지가 실현되지 않음.
cf>멜로 드라마란?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를 통해) 현대 사회의 권력 관계를 반영하고, 동시에 권력이나 사회적 모순을 뛰어 넘음으로서 운명적 사랑의 팬터지를 가짐.
ex> 천국의 계단, 발리에서
서론
과거, 한국의 가수들은 여러 번 해외 진출을 시도했으나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고 한국으로 돌아올 뿐이었다. 그러던 와중 가수 보아가 일본 진출에 성공하면서 한류의 물꼬가 트이는 듯하더니, KBS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 열도를 강타하면서 본격적으로 한류열풍이 시작되었다. ‘겨울
Ⅰ. 노인을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
1. 노인문제
노인 인구 및 비율
(단위: 만 명, %)
구분 2000년 2006년 2010년 2018년 2026년
총인구 4,701 4,830 4,887 4,934 4,904
노인인구 339 459 536 707 1,022
비율 7.2 9.5 11.0 14.3 20.8
자료: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06
65세
Ⅰ 들어가며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이 사회는 결코 혼자 살아가는 곳이 아니기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우리 삶의 질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타인과의 건전하고 긍정적인 관계는 우리의 삶을 만족스럽고 풍요롭게 해줄